2014년05월25일 71번
[사무정보관리] 컴퓨터 부품 수출회사에 다니고 있는 황비서는 아래의 해외 거래처와 주고받은 문서를 정리하고 있다. 이때 각 거래처 폴더의 순서가 가장 올바른 것은?

- ① (마) - (가) - (나) - (라) - (다)
- ② (나) - (마) - (가) - (라) - (다)
- ③ (마) - (가) - (나) - (다) - (라)
- ④ (가) - (나) - (마) - (다) - (라)
(정답률: 39%)
문제 해설
이유는 다음과 같다.
- (마) 폴더: 먼저 수출 계약서가 작성되고, 이에 대한 인보이스와 택배 송장이 발송되었다. 따라서 수출 계약서가 작성되는 것이 가장 먼저이므로 (마) 폴더가 가장 앞에 위치한다.
- (가) 폴더: (마) 폴더에서 작성된 수출 계약서에 따라 제품이 생산되고, 이에 대한 제품 명세서와 인보이스가 작성되었다. 따라서 (마) 폴더 다음으로 (가) 폴더가 위치한다.
- (나) 폴더: (가) 폴더에서 작성된 제품 명세서에 따라 제품이 출고되고, 이에 대한 운송장이 발송되었다. 따라서 (가) 폴더 다음으로 (나) 폴더가 위치한다.
- (다) 폴더: (나) 폴더에서 출고된 제품이 수입국에 도착하고, 이에 대한 입고확인서와 인보이스가 작성되었다. 따라서 (나) 폴더 다음으로 (다) 폴더가 위치한다.
- (라) 폴더: (다) 폴더에서 작성된 입고확인서에 따라 제품이 판매되고, 이에 대한 판매 명세서와 인보이스가 작성되었다. 따라서 (다) 폴더 다음으로 (라) 폴더가 위치한다.
따라서 올바른 순서는 "(마) - (가) - (나) - (다) - (라)"이다.